티스토리 뷰
목차
내년에 청년 주택드림 청약 통장이 출시됩니다. 기존의 소득 조건을 완화하고 대출금리는 낮추고 예금금리는 높인 청약 통장입니다. 내집장만의 꿈을 청약을 통해 이루려고 마음먹었던 분들에게 더할나위없는 희소식이네요. 오늘 제가 청년 주택드림 청약 통장을 자세히 해부해보겠습니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출시로 내집 마련 기회 제공
국토교통부가 최근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청년과 고령자를 위한 주거 지원 정책이 더욱 강화된다고 합니다. 이번 정책은 청년의 주거 안정과 고령자의 편안한 주거를 위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방향으로 전개될 예정입니다.
내년에 선보일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은 34세 이하 무주택 청년을 위한 특별한 혜택을 제공합니다. 청년들은 이 통장을 통해 주택 청약에 당첨되면 분양가의 80%까지 금리 2.2%로 40년간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연 5000만원 이하의 소득을 갖춘 19~34세 무주택자가 가입 대상이며, 금리는 4.5%, 납부 한도는 월 100만원까지 가능합니다. (기혼인 경우 부부 합산 소득이 1억원 이하여야 함)
'청년 내집 마련 1·2·3' 주거지원 확대로 부담 완화
이외에도 '청년 내집 마련 1·2·3' 주거지원이 강화됩니다. 이 정책은 청년의 주거안정을 위한 ‘주거 사다리 구축’ 정책으로, 청년들에게 장기·저리로 주택구매 대출을 지원합니다. 대출 연장 시 원금 분할상환을 유예하는 등 청년들의 부담을 완화하는 조치도 함께 발표되었습니다.
중소기업 청년 취업 전세자금 대출 혜택 강화
중소기업에서 취업한 청년들을 위한 전세자금 대출의 혜택이 강화되었습니다. 대출 연장 시 원금 10% 이상 상환 조건이 연장 1회에 한해 적용되지 않도록 조치되었고, 시중 은행 전세대출을 주택기금 전세대출로 전환하는 대출전환 지원이 확대되었습니다.
자격 조건 및 금리/우대 금리
자격 : 청년 주택드림 청약 통장의 혜택을 보려면 가입 후 1년이 지나야 하며 1천만원 이상의 납입 실적이 있어야 한다.
대상 주택은 분양가 6억원/85㎡이하이어야 한다.
금리 : 소득/만기에 따라 달라지며 최저 연 2.2%이다.
우대 금리 : 결혼 시, 0.1% / 최초 출산시 0.5% / 추가 출산시 1명당 0.2%이며 대출 금리 최저 하한선은 연 1.5%이다.
※ 기존의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 종합저축 가입자는 새 청약통장으로 자동 전환되며, 기존 가입기간과 납입횟수 모두 인정받는다. 하지만 우대 금리는 전환 후 납입액부터 적용 가능하며 일반 청약종합저축 가입자도 소득 기준(연 5천만원)과 무주택 요건을 갖추면 전환 가능하다
저의 결론
청년 주택드림 청약 통장은 청년 우대형 주택 청약 종합저축이 확대 개편된 것으로 기존의 소득 요건은 3500만원에서 5000만원으로 완화되었고 이자율은 최대 4.3%에서 최대 4.5%로 납부한도는 월 50만원에서 월 100만원으로 개선되었습니다.
대출 금리도 낮아졌으며 대출 산정 기간도 40년으로 늘어나 주택 구입을 고려중이신 분들에겐 최고의 대안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